본문 바로가기

포스코 관련주, 주가, 배당금

포스코

 

포스코는 열간 압연, 냉간 압연, 스테인리스 강 등 철강 제품의 세계 최대 단일 공장 인 포항 공장과 광양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강판, 포스코 대우, 포스코 ICT, 포스코 켐텍, 포스코 엠텍 등 39 개 계열사가 있습니다.

철강 핵심 경쟁력 강화, 비 철강 사업 수익성 제고, 미래 성장을 위한 새로운 사업 성과 창출, 스마트 그룹 사업 등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제철소는 연간 4,100만 톤의 철강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전 세계 53 개국에서 생산, 판매 등 다양한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시가 총액은 15 조 9,525 억 원, 배당 수익률은 5.46 % (2019 년 기준)입니다.

철강 산업의 악화로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미래 산업 육성을 위해 비 철강 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주가 전망

 

포스코는 지주 회사로서 많은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글로벌 인프라, 철강, 신성장으로 나뉘며, 최근 이차 전지 사업이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완성된 이차 전지는 LG 화학, 삼성 SDI, SK 이노베이션이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편 포스코는 계열사인 포스코케미칼을 중심으로 양극 재 및 음극 재 공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핵심 사업 인 철강 사업의 실적이 부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주력 제품인 탄소강의 판매량과 판매 가격이 크게 감소 및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일 것이나 포스코의 실적은 여파로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코는 1 분기 실적 발표에서 올해 제품 판매량을 3,240 톤으로 수정했는데 이는 3,500만 톤에서 260만 톤 감소한 것입니다.

 

한국 신용 평가는 실적이 위축된 포스코의 신용 등급 AA +를 유지했지만 전망을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바꿨습니다.

그 이유는 철강 시황 둔화에 따른 영업 실적 감소와 단기적 이익 위축 때문입니다.

철강 수요와 가격은 미중 무역 갈등으로 인한 경기 위축과 자동차, 건설 등 주요 산업 부진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 결과 포스코 철강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 % 감소했습니다.

또한 철강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자동차, 조선, 건설업이 COVID-19로 인해 부진 해 철강 생산량도 감축하고 있습니다.

수요 부진과 더불어 원자재 인 철광석의 가격 변동이 심해 철강 업계는 장기 침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일부 생산 시설 휴업, 유급 휴업 등 자구 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코의 주가 전망은 밝지 않습니다.

포스코의 실적이 개선되려면 글로벌 경제가 살아나야 합니다.

철강 수요도 단순한 주가 회복이 아니라 실물 경제가 회복되면 증가할 것입니다.

포스코는 다가오는 전기차 시장에 대비하고 있으며, 이차 전지 및 원자재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해야 합니다.

 

주식을 추천하는 글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분석해 본 정보를 정리한 글입니다. 투자 시 활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조회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배당금